부모님이 사용하던 삼성 스마트 TV(UN40H650AF)에 하얀점이 보인다고 포스트 잇 을 붙혀서 사용을 하고 계시길래 TV 신품으로 구매해 드리고 테스트 해보니 하얀점이 거슬리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햐얀점이 증가하여 TV시청에 방해 요소가 되어 수리 진행을 해봤습니다.
수리 과정
준비물
수리를 위해서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십자 드라이버와 노트북용 십자드라이버,실리콘 접착제(다이소에서 2000원), 테이프, 리무버나 카드가 필요합니다.
제품분해방법
뒷면 분해
1.제품을 분해를 위해서 이물질이 없는 평평한 곳에 TV를 올려놓고 제품 뒷편을 먼저 분해해야 합니다.분해를 위해서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모든 십자 피스를 탈거하면 뒷판 제거가 됩니다.
2. 다음 메인보드와 파워보드 그리고 스피커를 제거합니다.은색 십자 피스로 되어있습니다.
3.전면 베젤을 탈거합니다. 플라스틱 락을 리무버를 이용하여 살짝 벌려주면 탈거가 됩니다. 패널 파손 예방을 위해 전면에서 작업 해주셔도 됩니다.
전면 분해
1.전면 패널 탈거를 위해 하단부에 작은 십자피스 3개가 테두리 검은 테이프안에 있으니 찾아서 탈거 해주고 뒷면 검은색 테이프를 일부 벌려줍니다.
2.패널 탈거를 위해 티콘 보드와 연결된 케이블 2개를 탈거하고 프레임에 고정된 탭?을 조심스럽게 빼내고 패널쪽 부분에 살짝 테이프로 붙혀줍니다. 패널 이동이나 나중에 장착시 탭 부분이 걸려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탭 손상시 인반인 영역에서 수리 불가입니다.
3,패널에 테이프를 붙혀서 평평한 곳으로 이동 시켜주고 패널 가이드도 베젤과 같은 방법으로 탈거후 3장으로 구성된 스크린도 조심스럽게 이동합니다.
백라이트 확산랜즈 수리
스크린을 제거하면 볼록한 확산랜즈가 뒹굴고 있는게 보입니다. 이 부분을 본드로 접착을 해주면 됩니다.예전에 비해 백라이트의 광도가 낮아졌다면 백라이트를 교환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작업할때 붙어있는 확산랜즈는 다 작업 해주는게 좋습니다.
수리방법
순간 접착제로는 붙지 않습니다. 다이소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한 실리콘 접착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쑤시개나 핀셋으로 접착제를 떨어진 3곳의 포인트에 찍은 다음 붙혀주면 됩니다. 기본 경화시간이 1시간이며 24시간이 지나야 완전 경화 됩니다. 1시간정도 놔둔다음 조립후 다음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주의사항
패널은 작은 충격에도 파손이 됩니다. 패널 가이드 조립 후 거치할때 꼭 모든 모서리 부분이 정확하게 가이드 안에 있는지 확인후 베젤 조립하셔야 합니다. 아주 약간이라도 가이드를 벗어나 있다면 패널에 크랙 발생으로 패널 사망입니다.
뒷판 검은색 피스중 1개 RCA단자쪽은 긴 피스가 들어갑니다. 보드류 고정용 은색 피스중 2개는 하단부 스피커쪽에 사용됩니다. 약간 더 디테일한 설명 링크